東方Project/관련 정보

[정보] TH12. 동방성련선(東方星蓮船) ~ Undefined Fantastic Object

spica_1031 2009. 2. 26. 17:51
「이른 봄부터 하늘을 나는 다카라부네(宝船)를 봤다고 하는 이야기로 자자한 환상향. 이건 재수가 좋은데, 하고
앞다투어 그 다카라부네에 올라타려고 하늘을 고속으로 돌아다니는 검은 그림자를 쫓는 것이었다.」


다른거 한다고 신경을 쓰지 못하고 있었는데, 레인시아 님께서 남겨주신 방명록을 보고 부랴부랴 환상 서보를 확인.
동방프로젝트의 12번째 작품 정보가 공개되었군요. 그러고 보니 예대제도 얼마 남지 않았네;;



갖가지 보물을 실은 배를 탄, 소원 성취(?!)한 레이무가 눈부신 타이틀.
탱글탱글 샤방샤방해진 레이무의 모습이 더욱 눈부시지만. (..전작의 온천때문인가!!)
헤어스타일은 화영총에 가까운 느낌이네요.


ZUN님의 설명에 있었던 다카라부네에 관해서 잠깐 설명.

다카라부네(宝船)라는 것은 칠복신(七福神)이 타는 보물을 실은 범선, 혹은 그 모습을 그린 그림으로 신년을 나타내는 키고(季語:계절감을 나타내기 위해 넣도록 정해진 말)이기도 하다.

악몽을 실어서 흘린다고 하는 「유메치가에(夢違え:나쁜 꿈을 꾸었을 때, 그것이 현실로 나타나지 않게 하기 위하여 하는 액막이)」 또는 「유메하라에(夢祓え)」의 배가 원형이라고 한다.

다카라부네에는 산호·금은·보석 등, 여러가지 보물이 실어져 있다고 한다. 그 때문에 다카라부네는 경사스런 배로 여겨지고, 이 배에 칠복신이 타고 있는 모습을 본뜬 장식품 등이 행운을 빌기 위한 것으로 친숙해져 있다. 그 돛에는 「맥(獏:중국 전설의 상상의 동물로 인간의 악몽을 먹고 산다고 한다)」이라는 글자가 쓰여지는 것도 있다.

또, 다카라부네가 그려진 그림에는

なかきよのとおのねふりのみなめさめなみのりふねのおとのよきかな
(기나긴 밤의 아득한 잠에서 모두 깨어나 파도에 일렁이는 배의 소리가 좋구나 - 미리미떼 4권에 실린 해석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라고 하는 회문가(回文歌:거꾸로 읽어도 바로 읽는 것과 같은 노래) 등이 쓰여지기도 해, 정월 2일에 그 그림을 베개 밑에 넣고 자면 좋은 첫꿈을 꿀 수 있다고 한다.



*칠복신(七福神)
에비스(恵比寿)
옛날에는 「풍어를 기원(大漁追福)」하는 어업의 신이며, 시대가 지나면서 함께 복신으로 「장사 번성」이나 「오곡 풍양」을 가져오는 상업이나 농업의 신이 되었다.
한손에는 낚싯대, 다른 한손에는 커다란 도미를 지니고 있다.

다이코쿠텐(大黒天)
인도 힌두교의 시바신과 일본 고유의 오오쿠니누시노미코토(大国主命:이즈모 신화에 등장하는 신. 대지를 상징)의 절충. 음식·재복(財福)·가내번성·자손번성 등을 맡는 신이 되었다.
머리에는 두건, 한손에는 작은 망치, 어깨에는 보물이 가득 든 커다란 주머니를 지니고 있다.

비샤몬텐(毘沙門天)
원래는 인도 힌두교의 쿠베라신으로, 이것이 불교 신의 바이스라바나(타몬텐(多聞天))가 되어 일본에서는 비샤몬텐으로 불린다.
오른손에는 창(혹은 검이나 봉)을, 왼손에는 보탑을 지니고 있다.
무력으로 가난신과 잡귀를 퇴치하는 신.

벤자이텐(弁才天(弁財天))
칠복신 중에서 홍일점으로 원래는 인도 힌두교의 여신인 사라스바티 신. 칠복신의 일주(一柱)로서는 「弁財天」라고 표기되는 경우가 많다.
비파를 켜는 모습으로, 언변·지혜·음악·미의 신.

후쿠로쿠쥬(福禄寿)
도교에서 유래. 행복·녹(禄)·장수의 신.

쥬로우진(寿老人)
도교에서 유래. 장수와 지혜의 신.
후쿠로쿠쥬와 이름은 다르되, 같은 존재로 알려져 있다.
기다란 머리의 노인 모습으로 지팡이와 부채를 들고 있다.

호테이(布袋)
당 말기에 실재했다고 하는 승려가 모델.
풍족함과 행복의 신으로 풍만한 체격에 커다란 주머니와 부채를 들고 있다.


설마 이번 적들은 다카라부네에 무단 승선을 저지하려는 칠복신이라든가.
아, 그럼 보스 캐릭터들이(한명빼고) 남자가 되니까 안되겠구나(............)



화면 오른쪽의 패널도 많이 바뀐 느낌이군요.


왼쪽 하단의 UFO는..무얼 의미하는걸까요.
적으로 등장하는 비행접시(?)를 격추해야 늘어나는건가.
근데 화면 오른쪽, '동방성련선' 글자 위에 회색 동그라미는 뭐지?!?!


다시봐도, 아무리봐도 너무 샤방한 레이무 씨. ///


다시 돌아온 스펠카드!! 몽상봉인이 눈부셧!!
오른쪽 패널에 '스펠게이지'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것을 사용하여 스펠을 쓰는걸까요.

위의 스샷보다는 작은 비행접시가 돌아다니네요. 비행접시들이 보물선인건가.


이번 성련선의 가장 큰 기쁨은 플레이어 캐릭에 사나에가 추가된게 아닐까 싶네요.


승리의 사나에! \(`▽´)/


그런 의미에서 한 번 외쳐주고.

근데 탄의 모양이.. 개구리? 팔다리 쭉뻗은 날다람쥐? (........................)
어쨌거나

















승리의 사나에! \(`▽´)/











언젠가는 플레이어 캐릭터에 환상향 인간 4명이 전부 출현하는 날이 오기를 ;ㅅ;

--------------------------------------------------------------

《이미지 및 정보 출처 : 博麗幻想書譜 / Wikipedia(日) - 宝船, 七福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