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戰國幻想鄕 (전국환상향)
제작。Coolier -クーリエ-
쿨리어에서 제작한 동방프로젝트의 동인게임 「戰國幻想鄕 (전국환상향)」입니다.
게임 형식은 '영지 점령형 시뮬레이션'. 쉽게말해 땅따먹기-
------------------------------------------------------
● 오프닝 Song ●
곡명 :「Blue Blue Sky」
작사 : コツキミヤ
작곡 및 편곡 : SENTIVE
보컬 : NAKI + コツキミヤ
● 엔딩 Song ●
곡명 :「in the true mind」
작사 : コツキミヤ
작곡 및 편곡 : SENTIVE
보컬 : 遊女
서브 보컬 : 宮簀 月菜
● 전국환상향 제작 맴버 ●
시나리오·제작 : marvs
배경·각종 화상·소재 : 青汁
타치에 (立ち絵) : 23 / IMO / 阿佐ヒナ / 浅葱 純 / 綾瀬はづき / 乾ぬい / 小崎 芳尚 / 空虚 / くりから /
黒嘘 / 毬藻 / 堺コウジ / 高菜しんの / 殿様 / 名波早乃 / 葉庭 / 鳩春 / 久林丼 /
ヤマグチタカシ / やむっ
이벤트 CG : 空野 詠夏 / YU / ティルム / 乾ぬい / やむっ
주제가·BGM : SENTIVE
동방 악곡 어레인지 : 鳩春
시스템 화상 : 浪花コテツ
자켓·라벨 디자인 : 相馬郁也
여기는 환상향의 하쿠레이 신사.
신사를 맡는 하쿠레이의 무녀 「하쿠레이 레이무」, 그리고 친구인 「키리사메 마리사」는 아무런 일도 없는 평상시와 같은 평온을 즐기고 있었다.
......그러나, 그 평온은 경계의 요괴 「야쿠모 유카리」에 의해서 깨졌다.
그녀가 제안하는, 스펠카드 룰에서 변한 새로운 결투법.
거의 억지로 말려든 레이무, 분위기 탄 마리사, 그리고 잇달아 참전하는 환상향의 거주자들.
가슴에 여러가지 생각을 숨기고, 소동은 온갖 것들을 말려들게 한다.
환상향을 말려들게 한 일대전투가 지금, 시작한다!
*캐릭터*
홍마향, 요요몽, 영야초, 화영총, 췌몽상, 삼월정, 구문사기 등..
총 40여명 이상의 동방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https://t1.daumcdn.net/tistoryfile/fs5/6_13_13_13_blog165948_attach_0_5.png?original)
![](https://t1.daumcdn.net/tistoryfile/fs5/6_13_13_13_blog165948_attach_0_6.png?original)
![](https://t1.daumcdn.net/tistoryfile/fs6/6_13_13_13_blog165948_attach_0_10.jpg?original)
![](https://t1.daumcdn.net/tistoryfile/fs5/6_13_13_13_blog165948_attach_0_7.png?original)
![](https://t1.daumcdn.net/tistoryfile/fs4/5_13_13_13_blog165948_attach_0_2.png?original)
![](https://t1.daumcdn.net/tistoryfile/fs5/6_13_13_13_blog165948_attach_0_8.png?original)
![](https://t1.daumcdn.net/tistoryfile/fs5/6_13_13_13_blog165948_attach_0_9.png?original)
![](https://t1.daumcdn.net/tistoryfile/fs4/5_13_13_13_blog165948_attach_0_3.png?original)
![](https://t1.daumcdn.net/tistoryfile/fs4/5_13_13_13_blog165948_attach_0_1.png?original)
![](https://t1.daumcdn.net/tistoryfile/fs6/6_13_13_13_blog165948_attach_0_8.png?original)
![](https://t1.daumcdn.net/tistoryfile/fs6/6_13_13_13_blog165948_attach_0_9.png?original)
*게임 시스템*
통상 턴 -> 전투 턴 -> 통상 턴 -> ..........과 같이 게임을 진행.
전 영토를 점령하는 것이 본 게임의 최종 목적입니다.
수시로 이벤트가 삽입됩니다. (개중에는 발생 조건이 있는 이벤트도 있습니다)
1. 통상 턴
크게 나누어 5개의 커맨드로 복수의 행동이 가능합니다.
- Turn : 게임 개시부터 경과한 총 턴수.
- 왕기(旺気) : 매턴, 용맥(龍脈)에 따라 증가. 이것을 소비하여 아군의 Hp를 회복 또는 아이템을 구입.
- 용맥(龍脈) : 지배하고 있는 영토의 용맥치의 총수. 이 값에 따라 매턴 왕기가 증가. 이것이 코스트보다 낮으면 왕기의 증가량은 감소, 새로운 동료를 늘릴 수 없음.
- 코스트(コスト) : 현재 자군에게 소속되어 있는 캐릭터 코스트의 합계. 이것이 용맥치를 넘으면, 왕기의 증가량이 감소, 새로운 동료를 늘릴 수 없음.
- 아이콘(アイコン) : 턴마다 행동 가능한 횟수.
◆ 화면 왼쪽 상단의 커맨드
턴마다 실행하고 싶은 행동의 선택합니다.
커맨드에 따라 행동 횟수를 소모하기도 아니기도 합니다. 도중 캔슬시 소비되지 않습니다.
① Event (행동 횟수 소비)
- 침공(侵攻) : 적의 세력에 공격. 이미 등장이 끝난 상태이며 선전포고를 한(된) 상태가 아니라면 공격 불가. 또, 자영토의 방어치가 감소하고 있는 경우 그 영토를 클릭하면 방어치 회복을 위한 반격전이 가능.
이 경우, 인접 지역의 적대 세력이 랜덤으로 선택되어 응전.
- 개발(開発) : '용맥'의 값을 증가. 자신의 영토밖에 선택할 수 없습니다.
총 5명까지 캐릭터 선택이 가능하지만 성공치에 도달하지 못하면 실패.
실패했을 경우 다음 시도에서 전회의 실행 분량만큼 성공치가 하락. (스테이터스 「탐색(探索)」에 영향)
- 이벤트(イベント) : 현재 선택 가능한 이벤트가 표시. 여기서 적 세력에 대한 선전 포고 가능.
그 밖에도 동료와 대화, 호감도가 상승. 호감도가 일정치까지 오르면 능력치의 상승 등의 보너스 획득이 가능. 또한 특정 이벤트의 발생 조건이기도.. 더욱이 일정한 조건을 채우면, 새로운 이벤트가 추가되기도 합니다.
② 일람 (一覧)
- 부하(配下) : 자군에게 소속된 부하의 일람.
목록에서 캐릭터를 클릭하면, 화면 왼쪽 아래에 표시되는 바(bar)를 조작하여 감소한 HP의 회복, 경험치 증가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 왕기 소비)
게다가 불필요하게 된 동료를 「해고(解雇)」할 수도 있습니다. (해고가 불가능한 캐릭터도 있음)
- 포로(捕虜) : 전투에 의해 잡은 적의 일람. 여기서 잡은 적을 아군으로 만들수도 있습니다.
「개발(開発)」과 같이, 포로의 교섭에 임하는 캐릭터를 총 5명까지 선택 가능.
성공치에 도달하지 못하면 실패. 실패했을 경우 다음 시도에서 전회의 실행 분량만큼 성공치가 하락. (스테이터스 「교섭(交渉)」에 영향)
포로는 총 25명까지, 꽉 차게되면 더이상 포로를 얻을 수 없습니다.
그 경우, 불필요한 포로는 「해방(解放)」 시켜주세요.
해방된 캐릭터는 프리 캐릭터가 되고, 머지않아 또 등장할지도 모릅니다.
③ Item (「구입(購入)」에서 무언가 하나라도 샀을 경우 행동 횟수 소비)
- 구입(購入) : 아이템을 구입. 구입에는 왕기 소비.
일정한 조건을 채우기 전에는 이 커맨드를 실행할 수 없습니다.
- Use : 소지하고 있는 아이템을 캐릭터에게 장비. 몇번이라도 장비하거나 해제 가능.
좌우 버튼으로 목록을 바꾸고, 사각 버튼으로 장비를 벗길 수 있습니다.
한번에 장비할 수 있는 아이템은 하나뿐입니다.
④ System
- Save : 핸재까지의 진행을 기록.
- Load : 기록한 세이브를 읽어옵니다.
- Option : 윈도우&풀 스크린의 변화, 문자 속도, BGM&SE의 음량 조절.
⑤ Turn End
- Turn End : 자신의 턴을 종료. 더이상 할 것이 없어졌을때 실행해주세요.
◆ 세력 정보
맵에서 마우스 우클릭시 등장이 끝난 세력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각 영토에 마우스 커서를 맞춰 주세요.
- 영토명(領土名) : 그 토지의 명칭.
- 지배 세력(支配勢力) : 그 토지를 지배하고 있는 세력.
- 방어력(防御力) : 그 토지의 방어력. 왼쪽이 현재의 방어력이고 오른쪽이 최대치.
적에게 「침공(侵攻)」하여 이 값을 0으로 만들면 그 토지를 점령할 수 있습니다.
- 부하(配下) : 그 토지를 지배하고 있는 세력에 소속된 캐릭터의 총수.
- 전력(戦力) : 그 토지를 지배하고 있는 세력의 힘의 기준.
2. 캐릭터의 스테이터스
캐릭터를 클릭하면, 화면 좌츨에 상세 스테이터스가 표시. 장비 중인 아이템이나 특수 능력의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근공(近攻) ~ 교섭(交渉)」까지의 값은 10이 최대. (아이템 장비시 최대치를 넘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 이름(名前) : 캐릭터의 이름.
- 종족(種族) : 캐릭터의 종족. 종족에 의해 HP의 증가량이나 습득 가능한 특수 능력이 다름.
또한, 전투시에 종족 사이의 궁합에 의한 데미지 보정이 있습니다. (요괴 > 인간 > 요정 > 요괴....등)
- 레벨(レベル) : 캐릭터의 레벨. 경험치가 100이 되면 레벨업.
캐릭터를 클릭한 뒤, 화면 왼쪽 아래의 바를 이용하여 왕기를 소비, 레벨업 가능.
- 체력(体力) : 캐릭터의 체력. 전투시 0이 되면 전투 불능이 되어 전투 후 이탈하거나, 포로가 되기도 합니다.
캐릭터를 클릭한 뒤, 화면 왼쪽 아래의 바를 이용하여 왕기를 소비, 회복 가능.
- 근공(近攻) : 근접 공격시의 공격력.
- 원공(遠攻) : 원거리 공격시의 공격력.
- 방어(防御) : 근접 공격시에 대한 방어력.
- 지력(知力) : 원거리 공격에 대한 방어.
- 속(速) : 행동 순서에 영향.
- 탐색(探索) : 「개발(開発)」 등에 영향.
- 교섭(交渉) : 포로를 동료로 할 때 등에 영향.
- 코스트(コスト) : 그 캐릭터를 사용하기 위한 코스트.
3. 전투 턴
전투는 최대 5명까지 참가 가능. 전투전에 적의 진용을 정찰(스테이터스 「탐색(探索)」에 영향)이 가능하며 전투가 조금 유리하게 됩니다.
또, 「전투 대형(陣形)」의 「전(前)」「중(中)」「후(後)」는, 각 캐릭터의 초기 배치를 나타내며 전투 개시시 적과의 거리에 영향을 줍니다.
아래의 화상 중앙범위의 「능력치(能力値)」는, 행동하는 캐릭터의 스테이터스입니다. (적색 숫자 = 그 행동에 영향을 주는 스테이터스)
공격·이동의 지표로 써 주세요. 크게 7개의 커맨드로 나누어 행동합니다.
- 전투 참가 캐릭터 스테이터스 : 화면 왼쪽이 아군, 오른쪽이 적군으로 이름·레벨·종족·HP·스테이터스 이상이 표시. 위를 가리키는 화살표는 스테이터스 상승, 아래를 가리키는 화살표는 스테이터스 감소 중임을 나타냅니다.
x는 행동 불능, HP가 0이 되면 「전투 불능(戦闘不能)」이라고 표시.
- 화면 중앙 위 : 전투의 행동 순서에 이름이 표시. 가장 위부터 순서대로 행동 가능합니다.
- 화면 위의 좌우 숫자 : 전투에 있어서의 행동 가능한 시간(카운트).
행동에 따라 카운트가 감소, 0이 되면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먼저 0이 되었을 경우, 표시되고 있는 캐릭터는 아직 행동 가능합니다만 뒤에 0이 되었을 경우, 그 자리에서 전투 종료.
- 파랑 빨강의 막대와 % 표시 : 현재의 전황을 표시. 적 전멸 또는 전투 종료시에 50%를 넘으면 승리.
- 화면 아래, 바둑판 표시 : 각 캐릭터의 적과의 거리 표시. 세로 1~5가 아군, 가로는 적.
「초원(超遠)」「원(遠)」「중(中)」「근(近)」「초근(超近)」의 5종류가 있습니다.
종횡이 교차하는 곳이 해당 적과의 거리가 됩니다.
◆ 전투 중의 커맨드
몇개의 적 스테이터스에 커서를 맞춰 왼쪽 클릭하여, 그 적 캐릭터에게 무엇을 할 지 선택해주세요.
행동에 따라 행동 후의 대기 시간이 달라집니다.
- 공격(攻撃) (소비 카운트 : 3) : 적과의 거리가 「근(近)·초근(超近)」이면 근접 공격, 「원(遠)·초원(超遠)」이면 원거리 공격.원거리 공격의 경우 적의 반격을 받지 않으며, 거리가 「중(中)」일땐 공격할 수 없습니다.
「초근(超近)」일때는 근접 공격력·반격 데미지가 증가하고, 「초원(超遠)」일때는 원거리 공격이 내려갑니다.
- 특능(特能) (소비 카운트 : 다름) : 캐릭터의 특수 능력을 발동. 적을 선택하고 나서 실행하는 것과 선택하지 않아도 갑자기 실행 가능한 것, 자동 발동하는 것 등 여러가지입니다만 대부분의 경우, 카운트를 크게 감소합니다. 일부의 특수 능력 공격은 적과의 거리를 무시합니다.
- 전진(前進) (소비 카운트 : 2) : 임의의 적에게 전진. 이동 후 「근(近)」 「초근(超近)」이 될 경우, 이동과 동시에 공격이 가능.(공격력 저하·반격 데미지 증가)
이미 「근(近)·초근(超近)」의 위치에 다른 적이 있는 경우, 「초원(超遠)·원(遠)·중(中)」으로부터 전진할 수 없습니다.
- 후퇴(後退) (소비 카운트 : 2) : 임의의 적으로부터 후퇴.
- 전부 전진(全前進) (소비 카운트 : 4) : 모든 적에게로 전진.
이미 「근(近)·초근(超近)」의 위치에 다른 적이 있는 경우, 「초원(超遠)·원(遠)·중(中)」으로부터 전진할 수 없습니다.
- 전부 후퇴(全後退) (소비 카운트 : 4) : 모든 적으로부터 후퇴.
오른쪽 클릭시 아무것도 행동하지 않고 「대기(待機)」합니다. (소비 카운트 : 1)
대기했을 경우, 다음 행동 순서가 조금 빨라집니다.
전투 종료시,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패배시에는 일정치)
또, 격파된 캐릭터는 포로로, 또는 적군으로부터 이탈하는 것이 있습니다. (아군 캐릭터는 이탈만 가능)
만약 자군의 리더가 전투 불능이 되어 이탈했을 경우, 그 시점에서 게임 오버
드물게 아이템을 입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서 유카리가 제안한 새로운 룰이란?
2. 요괴나 인간 등을 불문하고, 누구라도 참가할 수 있다.
3. 각 세력은 지배 지역을 가지며, 그것을 서로 빼앗는다.
제 1회 환상향 땅따먹기가 개시되었습니다-
플레이어는 하쿠레이 신사 팀을 조종하여 총 23군대의 지역을 제압하여야 합니다.
맵 우측 윗쪽이 플레이어의 거점, 하쿠레이 신사입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레이무와 마리사 이외는 이름도 능력도 종족도 랜덤인 부하가 따라 붙습니다.
게임은 턴제.
처음부터 전 팀이 참가하는 것이 아니라 제압 or 이벤트가 있을 때마다 새로운 팀이 참전하는 식의 형태가 되겠습니다.
영지 점령형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동프를 접해보신 분들이라면 즐겁게 게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벤트의 스토리가 동방을 잘 알기 쉽게 표현해 놨다고..
참가한 스탭들이 익숙한 분들도 상당히 많고, 많이들 참가하셨고-
순진무구한(...) 소녀들이 펼치는.. 탄막이 날라다니고 주먹이 오가는 단순한(...) 땅따먹기 게임!!
읽으시느라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후에 정보를 더 구하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東方Project >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차동인게임] 동방열화전 - Story Mode - Hidden 대사집 (0) | 2008.04.20 |
---|---|
[2차동인게임] 동방열화전 - Story Mode 대사집 (0) | 2008.04.20 |
[2차동인게임] ぱちゅコン! (파츄콘!) (0) | 2008.04.19 |
[플래시게임] Butterfly Flies For Fry (0) | 2008.04.19 |
[플래시게임] 소~나노~까♪ (1) | 2008.04.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