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1. ミシャグジ様 : 미샤구지는 옛부터 일본에 전해지는 자연신 혹은 재앙(祟り(たたり))신. 미샤구지, 샤구지 등으로 불리우며 뱀의 모습을 하고 있다 전해지며, 원래는 '샤구지(シャグジ), 샤쿠지(シャクジ)'라 불리는 목석(木石)등으로 상징되는 대지로의 자연 숭배가 근원이었다고 추측되어, '이시가미(石神)'의 대표격. 특히나 스와(諏訪) 지방에서는 흰 뱀의 모습을 하고 있다고도 말해지며 용뱀신, 산신, 풍수신 등의 신성(神性)이 절충되어 '미샤구지'라 불리우고 있어 과연 단지 일주(一柱)의 신일지 분명치는 않습니다. 타케미나카타노카미(建御名方神:일본 신화, 대국주(大国主 오오쿠니누시:일본 신화 중에서 이즈모(出雲) 신화에 등장하는 신으로 하늘을 상징하는 아마테라스와 마주하는 땅을 상징하는 신)의 아이로 무신의 성격을 지님)나 모레야카미(洩矢神)와 동일시 되기도 합니다. 이 신을 모시고 있었던 모리야 신사(守屋神社)에서는, 신관에게 빙의를 하여 신탁을 내리는 신으로 여겨졌습니다. 또 1년마다 신관이 선택되고 임기를 끝낸 신관이 다음 신관이 정해지는 것과 동시에 살해당한다고 하는 '일년 제주(一年神主)'의 전승도 남아 있습니다. 스와코의 스펠이기도 한 미샤구지 사마- 정말 맛보기로 정리한 것입니다만 대충 이런거구나~하는 정도로만 봐주세요. 더이상 파고들어 정리하기엔 제가 힘든.............. '')a 이곳저곳 돌아다녔습니다만....너무 방대하군요;;; 이들 셋과 일본 신화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쉽게 잘 정리해둔 사츠키님의 이글루스 블로그를 링크해둡니다. 한번쯤 읽어두셔도 좋을듯 ^^ -> ■ 아래 영상은 '崇符「ミシャグジさま」(숭부 「미샤구지님」)'의 플레이 영상입니다. 출처는 니코니코영상입니다.
주석2. 横綱 : 요코즈나는 스모 대회의 리키시(力士(りきし):스모 선수)의 등급 설정의 최상위 혹은 이 최상위에 오른 리키시만이 허리에 두를 수 있는 밧줄의 명칭(이미지출처:Wikipedia). ....카나코가 등에 두르고 있는 것과 닮았죠? ^^;;
주석3. しめ縄 : 신역, 그러니까 신사의 경내와 바깥을 띄워 놓는 경계가 되는 줄. 신사의 주위 혹은 어신체(御神体:신사에서 신의 령이 깃들었다하여 제례를 지내며 모시는 것. 나무, 바위 등이 있다)를 줄로 둘러싸 그 안을 신사의 경내로 한다고 합니다. 아래의 참고 이미지는 아마츠 신사(天津神社)의 금줄(출처:Wiki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