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웹 사이트로 퍼가실 때는 본문의 무단 수정을 하지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게시물의 내용 추가 및 수정이 계속 이뤄질 예정이라,
본문을 가져가는 것보다 링크를 걸어 소개하는 쪽을 추천해 드립니다.
오타 및 오역 등에 대한 지적은 감사히 받습니다.
위에 써놨다시피, 내용 추가 및 수정은 계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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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출처 : 東方Wiki(日) - 카테고리 : 幻想郷年表 (http://thwiki.info/)
번역 및 주석 : 스피카 (http://maihitoyo.tistory.com/)
게시물 첫 작성일자 : 2008 / 03 / 22
마지막 수정일자(7차) : 2011 / 09 / 26 (126계 내용 보충, 문제점 내용 보충)
東方Wiki쪽에도 적혀 있듯이,
동방프로젝트 개발자인 ZUN씨가 생각하지 않았을 부분까지 파고들어 고찰해보는 글입니다.
따라서 상당한 추측이 있으며, 이것이 '정확하다' 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동방프로젝트의 공식 설정은 절대 아닙니다.
이 점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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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간색 - 동방프로젝트 게임 (영이전~신령묘)
초록색 - 환상향연기, 분분마루신문, 동방구문사기
하늘색 - 분분마루신문에 실린 내용
보라색 - 동방향림당
분홍색 - 동방삼월정
주홍색 - 동방맹월초 (REX, 소설, 파렛트)
황토색 - 동방자가선
연분홍 - 역자가 달아놓은 주석 설명
파란색 - 관련된 설명 페이지로의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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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거
- 옛날 (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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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도 말기(江戸末期) · 메이지 이후(明治以降)
*100년 정도 전 : 121년전(1885년)? 110년전(1896년)? 99년전(1907년)? 주석1. 기적의 매미 : 동방향림당 19화 참조 주석1. 돈오(頓悟) : 갑자기 깨달음, 불교의 참뜻을 문득 깨달음. 여기서는 '깨달음을 얻고'로 의역 주석2. 유거(幽居) : 속세를 떠나 외딴곳에서 삶
*영이전의 시점에서 이미 신사는 레이무 혼자라는 기술이 있다 |
※ 현대
- 제113계(季) ~ 117계 (1998~2002년도)
[불명 / 가을?] 동방영이전(東方靈異伝) *상세 시기 추측 불가능 (동방봉마록보다는 전) *신사의 나무가 단풍이 들고 있었다? (색 가지수의 제한으로 하카마(袴)와 같은색일 뿐일지도) [1998/08/-- (113/07/一)] (분분마루신문) 「소령(騒霊) 라이브, 갑작스런 회장 이동」 환상향 명소 안내. 홍마관(紅魔館) *백옥루(白玉楼)에서 행해진 소령 라이브 *홍마관 앞으로 이동 *명소 안내에 레밀리아에 관련된 기술 *음력(旧暦) 1998년 7월은 양력(新暦) 08/22~09/20 [1998/12/30] 요악단(幺樂団)이 은퇴 *8년 후에 하룻밤 한정의 활동을 제개 (동방구문사기) *동방구문사기의 발매는 2006/12/27 *FM음원으로 제작된 구작 최종작의 반포는 코믹마켓 65(1998/12/30) 주석1. 요악단 : 요악(ようがく)은 「지금이라도 꺼져 들어가는 듯한 음악, 환악의 전신(幻樂の前身)」으로, 「그 옛날 환상향에는, 이 요악을 연주한 요악단(ようがくだん)이라 하는 연주단이 있었다」라고 한다. 목차에 「FM 음원을 가리킨다」라고 쓰여있듯이, 환상향에서는 FM 음원이 사용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999/11/-- (114/10/二)] (분분마루신문) 「프리즘리버(プリズムリバー) 차녀, 솔로 활동?」 *음력 199년 10월은 양력 11/08~12/07 [2000/06/-- (115/05/四)] (분분마루신문) 「새로운 소리를 찾아서」 05면 얼음 요정, 대두꺼비에게 잡아 먹히다 32면 우자회(芋煮会)의 참가자 모집 32면 바지락(蜆)이 풍어(豊漁). 금년은 잔알(小粒)로 고품질 33면 공포의 끈끈이(鳥黐). 새 밀렵이 잇따르다 *바지락은 여름과 가을에 잡을 수 있고, 여름의 바지락은 6월 초 무렵에 해금되어 제철은 한 여름 *음력 2000년 5월은 양력 06/02~07/01 [2000/09/-- (115/08/四)] (분분마루신문) 「향림당에 수수께끼의 기호품 입하(入荷)」 환상향 명소 안내. 하쿠레이 신사 04면 관련 기사 (116계의 신문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향림당의 특집 기사?) *후일담은 코우린(香霖)이 유카리(紫)와 알게 된 이후 *음력 2000년 8월은 양력 08/29~09/27 [2001/09/-- (116/08/二)] (분분마루신문) 「대낮에 당당, 어둠에 숨은 마물(魔物)」 17면 바람 소리를 연주하는 밤. 풍경 콘서트 체험 리포트 21면 이변이 가깝다? 환상향 상공에 지진구름(地震雲) 33면 환상향의 역사상 가장 커다란 수박(西瓜)이 출현 *음력 2001년 8월은 양력 09/17~10/16 [2001/11/18] 향림당에서 제1회 유성기원회 (향림당 21화에서) *향림당 21화의 4~5년 전 [2001 / 11월 하순] 동방봉마록(東方封魔録) / EX *마리사가 별의 마법을 사용 (제1회 유성기원회 이후) *가을 *날씨는 뇌우(雷雨) *ED는 1개월 후 [2002] 동방몽시공(東方夢時空) [2002/여름] 동방환상향(東方幻想郷) / EX *신사 뒷산 강가의 산길 모습은 여름? *아직 여름 (레이무(霊夢) 서치 샷(サーチショット¹) END) 주석1. 동방환상향에서 레이무는 서치샷과 와이드샷(ワイドショット), 이렇게 두 가지로 나눠져 있다 [2002/08/--] 봉래인형(蓬莱人形)(CD-R판) *마지막 레이무의 일기는 8월 *봉래인형의 반포는 2002년 8월 [2002/10/-- (117/09/二)] (분분마루신문) 「수수께끼의 비밀 역사 결사(結社)의 실태」 *사건 이후에 케이네가 서당(寺子屋¹) *음력 2002년 9월은 양력 10/06~11/04 주석1. 寺子屋는 테라코야(てらこや)라고 하여 에도시대의 서민을 대상으로 한 초등교육기관 [2003/03/01] 중국에서 상아 계획(嫦娥計画)이 개시 [2003년 여름 이전] 스펠카드(スペルカード) 룰 제정 *흡혈귀 이변 이후 *레이무는 큰 이변이 없는 일상투성이었다 *그 밖에도 다양한 결투 룰을 생각해 내었다 *스펠카드 룰은 대호평, 다른 것은 유행하지 않았다 *이변 규모로 스펠카드 룰을 사용한 것은 레밀리아가 처음 [화영총의 수년 전] 메디슨·멜랑콜리(メディスン・メランコリー)의 요괴화 *화영총은 120계(2005년도)의 봄 |
- 제118계(季) (2003년도) : 달과 가을과 나무의 해(月と秋と木の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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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19계(季) (2004년도) : 별과 겨울과 금의 해(星と冬と金の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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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20계(季) (2005년도) : 해와 봄과 흙의 해(日と春と土の年)
[2005/04/24] 동방삼월정 구(旧) 0화 「벚꽃의 거리」 *만월? *게재는 콤프 에이스(コンプエース) Vol.01(2005/03/26 발매) [2005/04/--] 동방향림당(東方香霖堂) 제4화 (13화) 「무채색의 벚꽃」 *매일 꽃놀이 *5일간 *게재는 magazine elfics Vol.004(2005/04/26 발매) [2005/04/--] 동방삼월정 번외편 「술 석잔으로 해줘……」 그 4 *꽃의 이변(花の異変) 중 [120계/봄] 동방화영총(東方花映塚) 본편 / (환상향연기) 60년 주기의 대결계(大結界) 이변 (문화첩) 특집기사 원고 각서 「환상향의 꽃, 아직도 구경할 시기가 계속되다」 *60년 주기의 해 (밖의 세계에서 유령이 증가한다) *두번째의 하쿠레이 대결계의 느슨해짐 (60년마다 환상향의 재생) [120계/봄 이후] 동방화영총 매치모드 *레이무의 vs레이센 승리 대사. 달이 굉장한 기세로 이지러지는 것을 보았다 (2004/5/5의 개기월식?) *마리사의 vs레이무 승리 대사. 향림당 뒤의 벚꽃이 비정상적으로 하얗게 되고 있었다 (향림당 제4화 (13화) 「무채색의 벚꽃」) *테위의 vs미스티아(スティア)의 승리 대사. 새로운 장사 *사쿠야의 vs레이센의 승리 대사. 이 사이에 달의 토끼가 찧은 떡은 평범한 떡이었다 (월도만상전(月都万象展)¹) *아야의 vs레이센의 승리 대사. 달의 토끼가 찧었다고 하는 떡은, 매우 보통의 떡이었습니다 (월도만상전) *아야의 승리 대사. 호외(号外) *에이키(映姫)의 vs레이센의 승리 대사. 둥근 것을 모아, 그것을 공양하는 것 주석1. 월도만상전 : 달에 관한 것은 모두 알려준다는 카구야가 주최한 영원정의 행사 [2005/05/-- (120/04/一)] (분분마루신문) 「신사의 벚꽃, 이번주도 계속 구경할 수 있다」 03면 숙취에 효과가 있는 신약 등장 18면 파츄리의 압화전(押花¹展), 가까운 시일내 개최 *매일 밤마다 꽃놀이 *연회는 이번 달에 들어와 5번째 (취재는 5월 5일?) *음력 2005년 4월은 양력 05/08~06/06 주석1. 압화 : 조형예술의 일종으로 말 그대로 꽃과 잎을 눌러서 말린 그림을 말한다. 우리말로는 꽃누르미 또는 누름꽃, 영어로는 pressed flower [120계/봄] 동방자향화(東方紫香花)¹ 「60년만에 자주빛으로 향기가 나는 꽃」 동방화영총EX 주석1. 동방자향화 : 2005년 9월 30일에 발행된 동방 동인작가 모음집. '60년만에-'는 ZUN씨가 쓴 소설 [2005/06/-- (120/05/一)] (분분마루신문) 「삼도천의 강폭 산출에 성공」 03면 밤 호수에 신기루 출현? 원인은 불명 19면 하늘을 나는 요괴 수난. 황사와 화분의 더블 펀치 23면 죽순의 계절이 도래 *화영총의 샤메이마루 아야 END에, 이것에 관한 화제가 있다 *음력 2005년 5월은 양력 06/07~07/05 [2005/07/14~15] 동방삼월정 구1화 「장마의 끝의 진실」 *장마가 끝남 (7월 18일 ±5일 정도의 변천) *게재는 콤프 에이스 Vol.02(2005/06/25 발매) [2005/07/23] 동방문화첩(東方文花帖) 「바람의 호외」 *장마가 끝나고 (「장마의 끝의 진실」에서) 1주일은 경과 *화영총보다는 뒤 *11일 연속된 연회는, 이변 전? 이변 중? 분분마루신문 호외 낙뢰 다발. 민가나 요정에 직격 장마가 끝나기 바로 전의 비행은 주의 *신문 대회를 향해서 분분마루신문의 첫 호외 다음날 분분마루신문 한 여름의 연속 빈집털이 도둑!! 범행 현장 촬영에 성공!!! (118계 8월의 4에 같은 표제의 기사가 있다) [2005/07/-- (120/06/一)] (분분마루신문) 「얼음 요정, 대두꺼비에게 먹히다」 (115계 5월의 4에 같은 표제의 기사가 있다) *음력 2005 6월은 양력 07/06~08/04 [2005/08/--] 동방향림당 제5화 (14화) 「이름없는 돌」 *게재는 magazine elfics Vol.005(2005/08/05 발매) [2005/09/-- (120/08/3)] (분분마루 신문) 「여름 한낮에 수수께끼의 뒤집힌 무지개」 *사건은 동방삼월정 구 1화 「장마의 끝의 진실」 라스트 당일 *음력 2005년 8월은 양력 09/04~10/02 [2005/09/23] 동방삼월정 구 2화 「헤매이지 않는 무녀」 분분마루신문 꿈의 신약 개발에 성공 (「현대 환상향에 꿈의 신약」) *피안(彼岸) (9/20~9/26). 낮과 밤이 대략 같다 (추분) *게재는 콤프 에이스 Vol.03(2005/09/26 발매) [2005/10/--] 동방향림당 제6화 (15화) 「움직이지 않는 식신」 *게재는 magazine elfics Vol.006(2005/10/05 발매) [2005/11/-- (120/10/一三)] (분분마루신문) 「요스즈메가 경영하는 포장마차가 호조」 *신문이 13 (신문 대회를 향해서) *음력 2005년 10월은 양력 11/02~12/01 [2005/11/17] 동방삼월정 구 3화 「달이라는 그림의 떡」 *음력 16일밤 *달에서 떨어져 온 깃발 *게재는 콤프 에이스 Vol.04(2005/11/26 발매) [2005/12/-- (120/11)] 영원정에서 월도만상전 개최 [2005/12/-- (120/11/一)] (분분마루신문) 「영원정에서 월도만상전 개최 중」 *이번 달부터 개최되고 있다 *인간이 달에 두고 갔다는 깃발 (맹월초로 봐서, 달표면에 세워둔 깃발과는 별개인 것 같다) *음력 2005년 11월은 양력 12/02~12/30 [2005/12/-- (120/11/二)] (분분마루신문) 「토각 동맹(兎角同盟)이 신사의 연회에 항의」 *음력 2005년 11월은 양력 12/02~12/30 [2005/12/--] 동방향림당 제16화 「낙양의 지가(洛陽の紙価)」 분분마루신문 호외 텐구(天狗)의 신문 대회 우승자는 『쿠라마카이호우(鞍馬諧報)』의 대텐구 *헌 신문 (분분마루신문 「삼도천의 강폭 산출에 성공」) *내년의 신문 대회를 향한 호외 *게재는 콤프 에이스 WEB(2005/12/16 갱신) (연재 재개) 주석1. 낙양의 지가 : '洛陽の紙価を高める(책이 대단히 잘 팔림을 비유)'라는 일본 속담과 '紙価(종이값)'의 말장난 [2006/01/--] 동방삼월정 구 4화 「별의 토리이(鳥居)」 *토리이에 새겨진 운석 *게재는 콤프 에이스 Vol.05(2006/01/26 발매) 주석1. 토리이 : 신사 입구에 세워둔 두 기둥의 문 [2006/02/13] 홍마관의 절분 대회. 끝날 무렵에 천개(天蓋)의 만월이 부서지다. *만월 (분분마루신문 「한겨울의 만월, 대폭발」) [2006/02/--] 동방향림당 제17화 「달과 캇파(河童)」 *토리이에 새겨진 운철(隕鉄¹)이 들어온지 얼마되지 않음 *절분 대회가 끝나갈 무렵에 하늘에 비친 달이 부서진 것을 보고 홍마관에서 『프로젝트 아폴로』 재개 *게재는 엘나비(エルナビ) WEB(2006/02/10 갱신) 주석1. 운철 : 주성분이 철과 니켈인 운석 [2006/03/-- (120/02/一)] (분분마루신문) 「한겨울의 만월, 대폭발」 *사건이 일어난 것은 홍마관의 절분 대회날? *만월 (2~3월의 만월은 2월 13일과 3월 15일) *음력 2006년 2월은 양력 02/28~03/28 [2006/03/--] 동방삼월정 구 5화 「괴이한 커다란 알」 *게재는 콤프 에이스 Vol.06(2006/03/25 발매) [2006/04/-- (120/03/四)] (분분마루신문) 「거대 유성 공중 폭발」 06면 봄의 일곱가지 풀(春の七草¹)이 갖추어지지 않는다? 떡쑥과 광대나물이 흉작 15면 유채 기름(菜種油)에 벌써 쌓인 차. 시즌이 시작되다 23면 별자리의 어긋남은 요정의 장난이 원인 *운석 조각에 낡고 낡은 일본어(신화 시대 문자에는 토리이 형태의 문자도 있다. 사건은 삼월정 구 4화 「별의 토리이」와 동일?) *후일담은 완전한 봄, 이제 곧 햇차(新茶)(4월 하순) *음력 2006년 3월은 양력 03/29~04/27 주석1 : 봄의 일곱가지 풀 : 미나리, 광대나물, 떡쑥, 냉이, 별꽃, 순무, 무로 봄의 대표적인 일곱가지 풀. 정월 이렛날, 도마에 올려놓고 짓이겨 죽에 넣어 먹으면 만병을 예방한다고 한다 [2006/04/05] 동방향림당 제18화 「용의 사진기」 *청명(清明)의 날(2006/4/5) *게재는 전격모에왕(電撃萌王) 2006년 8월호(2006/06/26 발매) (연재 재개) [113계~120계 (1998~2006)] 동방문화첩 [120계 이후] 동방문화첩 (오마케 txt) *호외가 난무하던 중 |
- 제121계(季) (2006년도) : 달과 여름과 불의 해(月と夏と火の年)
[2006/06/12] 동방삼월정(東方三月精) 제2부 1화 「장마의 별장」 분분마루신문 츠치노코(ツチノコ) 출현 *곧 있으면 봄과 여름의 절분 *만월? *게재는 콤프 에이스 Vol.07(2006/05/26 발매) 주석1. 츠치노코 : 일본에 서식한다고 전해지는 미확인동물(UMA) 중 하나. [2006/08/09] 동방삼월정 제2부 2화 「유령의 우울」 *만월? *게재는 콤프 에이스 Vol.08(2006/07/26 발매) [2006/08/--] 동방향림당(東方香霖堂) 제19화 「기적의 매미」 *회상은 2일 전 *게재는 전격모에왕 2006년 10월호(2006/08/26 발매) [2006/09/29] 동방삼월정 제2부 3화 「고초(高草)의 토끼」 *가는 달(細い月) *게재는 콤프 에이스 Vol.09(2006/09/26 발매) [2006/10/--] 동방향림당 제20화 「신의 미록(美禄¹)」 *게재는 전격모에왕 2006년 12월호(2006/10/26 발매) 주석1. 미록: 좋은 급료, 「한서(漢書)」 식화지(食貨志)의 '술은 하늘의 미록'으로부터 술을 미칭(기리어 일컬음)함 [2006/11/--] 동방구문사기 「기억하는 환상향」 *가을. 단풍 *게재는 ComicREX 12월호(2006/11/09 발매) [2006/12/--] 동방삼월정 제2부 4화 「이변의 저편」 *단풍. 피안화 *이 해는 이변없음 *『금년은 유령이 적었었다』 *게재는 콤프 에이스 Vol.10(2006/12/26 발매) [2006/12/20] 요악단이 하룻밤만의 부활 연주회 *초승달(新月) *8년만에 [2006/12/--] 동방향림당 제21화 「요괴가 본 우주」 *게재는 전격모에왕 2007년 2월호(2006/12/26 발매) [2006/12/-- (121/--)] 9번째 작(作)의 환상향연기 완성. 일반적으로 공개되다. *제121계 *동방구문사기는 2006/12/27 발매 [2007/01/01] (구문사기특전) 요우무가 환상향연기를 보러 갔다 [2007/01/06] (구문사기특전) 사쿠야가 환상향연기를 보러갔다 *소한(寒の入り) (소한의 시작. 2007년 1월 6일) [2007/01/25] 동방삼월정 제2부 5·6화 「마법사와 거짓말 전후편」 *학체신사(うそ替え神事) (원래는 1월 7일. 현재는 1월 25일에 행하고 있는 텐진쟈(天神社)가 많다) [2007/01/--] 「달의 요정」 동방삼월정 팬 북 수록 소설 *겨울. 눈으로 하얌 일색 *전날은 신사의 날 *팬북은 2007/01/26 발매 [2007/02/--] 동방향림당 제22화 「유행하는 신」 *겨울도 중순 (2월 초순 쯤?) *게재는 전격모에왕 2007년 4월호(2007/02/26 발매) [2007/02/--] (구문사기특전) 마리사가 환상향연기를 은밀히 빌려갔다 *새 울음(笹鳴き¹) (봄이 되기전의 휘파람새의 울음소리) 주석1. 笹鳴き(ささなき) : 겨울철에 휘파람새의 새끼가 아직 목청이 틔지 않아 입맛다시듯 쩝쩝 욺. 혹은 그 울음 소리 [2007/03 or 04/--] (구문사기특전) 레이무가 환상향연기를 빌려갔다 *열반서풍(涅槃西風¹) (열반회(涅槃会²) 전후의 따뜻하고 강한 서풍) *열반회는 음력 2월 15일(양력 2007/04/02). 매년 고정되도록 양력 3월 15일로 하는 일도 있다 주석1. 열반서풍 : <불교> 음력 2월 보름 전후에 약 일 주일 동안 부는 부드러운 바람 주석2. 열반회 : 석가의 기일인 음력 2월15일에 거행하는 법회 |
- 제122계(季) (2007년도) : 별과 가을과 물의 해(星と秋と水の年)
[2007/04/--] 동방삼월정 제2부 7·8화 「봄의 환상 전후편」 *타라의 싹은 아직 (벚꽃이 8할 핀 정도가 채취 시기) *게재는 콤프 에이스 Vol.14(2007/04/26 발매) [2007/05/01] 동방맹월초(東方儚月抄) 프롤로그 -체험(?)판- *봄의 끝 *벚꽃이 질 무렵 *만월? *벚꽃이 지기 시작하고 초록이 눈에 띄게 되었다 *금년 마지막 꽃놀이 *초승달(三日月)? 동방맹월초 소설 1화 「현자의 추억」 동방맹월초 파렛트 1화 *영야초(제119계[2004년])로부터 3년 후 (2~3년 후, 3~4년 후) *만월 (밤 8시경부터 월령(月齢¹)15) 주석1. 월령: 신월(新月)인 때를 영으로 하여 셈한 일수. 만월은 월령 15일 동방맹월초 파렛트 2화 *만월 (저녁~밤의 월령은 15.8~15.9 정도) *2화에서 수일 후, 레이센(レイセン) 달로 귀환 *최근, 유카리가 레이무에게 연습 (맹월초 REX 1화) 주석1. 八雲立つ夜 : 타이시님께서 번역하신 동방향림당 25화의 제목은 '겹겹히 쌓인 구름의 밤'입니다. 이에 대한 설명은 *레이센(レイセン)이 달로 돌아온 다음의 만월 (22시간 정도까지 월식이었을 테지만 본편에서는 그런 화제가 없음) *늦더위 *태풍 통과 (2007년 가을에 혼슈에 상륙한 태풍은 9월 7일의 태풍 9호뿐) *레이무가 말하는 바람의 신님(風の神様)이 추상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카나코(神奈子)라면 풍신록(風神録) 후 동방맹월초 소설 2화 「3천년의 구슬」 동방맹월초 파렛트 4화 *달력상으로는 중추 명월(中秋の名月²)(이날 [음력 8월15일]의 월령은 14정도로 만월에는 조금 부족하다) · 비 주석1. 우월 : 비오는 날 밤의 달. 비 때문에 음력 8월 보름달이 전혀 보이지 않는 일. 음력 5월 주석2. 명월 : 음력 8월의 보름달 혹은 음력 9월13일 밤의 달 *후일담에 하쿠레이 신사에 분사(分社¹) 설립 주석1. 분사 : 주된 신사, 곧 본사(本社)에서 신령을 나누어 모신 신사 *하쿠레이 신사에 분사 설립 직후 동방맹월초 REX 6화 「삼신식(三神式) 달로켓」 동방맹월초 소설 3화 「정토의 용궁성」 *금년은 말길(末吉)이었다. 그러므로 이제 운이 트일 예정 = 아직 2007년 *환절기 (입동 전날의 절분은 11월 7일) 동방맹월초 소설 5화 「끝없이 낮은 지상에서」 그 1 동방맹월초 소설 4화 「불변의 불」 *그믐날, 하현달 *일주일의 네쇼우가츠(寝正月¹)에 도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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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23계(季) (2008년도) : 해와 겨울과 나무의 해(日と冬と木の年)
- 제124계(季) (2009년도) : 달과 봄과 금의 해(月と春と金の年)
- 제125계(季) (2010년도) : 별과 여름과 흙의 해(星と夏と土の年)
- 제126계(季) (2011년도) : 해와 가을과 불의 해(日と秋と火の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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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
[ ] 진키(神亀¹)의 천도 (교토가 수도가 됨) 주석1. 진키 : 나라 시대, 쇼우무텐노우(聖武天皇) 때의 연호. 724년 2월 4일∼729년 8월 5일 [ ] 동서 신칸센(新幹線)이 개통 *메리(メリー)와 렌코(蓮子)가 태어나기 전 [ ] 후지산이 세계 유산으로 인정됨 *최근 [가을] 연대야야행(蓮台野夜行) *연대야결계 구멍 수색은 11/2 밤~11/3 한밤중(丑三つ時) [봄] 몽위과학세기(夢違科学世紀) [봄(3월 하순)] 묘유동해도(卯酉東海道) *피안 *대학의 휴일 *카레이도 스크린의 영상은 봄의 쾌활함(陽気) (봄의 피안? 춘문의 전후, 3/18~3/24 무렵) *피안꽃 (가을의 피안? 추분의 전후, 9/20~9/26 무렵) [여름 전] 대공마술(大空魔術) *일반인의 달표면 여행 개시 *유인 화성 탐사는 잘 되지 않는다 |
※ 시계열 불명
[ ] (희옹옥(稀翁玉)) 유카(幽香)가 서방(西方) 세계로 *동방괴기담 EX의 유카 END보다 후? *추상옥 EX보다 후? [봄] (몽위과학세기) 메리가 마을 축제에서 아이들과 놀았다 / 홍마관을 방문하다 / 죽림에서 헤매다 인간 이외와 만남 *순(筍)이 자라는 시기는 4~6월 *수백년 전의 죽림에 메모를 떨어뜨린다 (타임 슬립?) |
※ 고찰
분분마루신문에 쓰여져 있는 끝의 숫자는 현재, 날짜 혹은 그 달의 발행 회수라고 하는 두 가지 설이 있다. 요괴 태음력의 정의에 의하면 최소단위는 「달」이나 「일」라는 단위는 사용하지 않으므로 발행 회수라고 하는 설이 현재는 유력해지고 있다. 요괴 태음력에서 현재의 달력으로의 정식적 변환 방법은 밝혀지지 않았으므로 금년표(本年表)에서는 태음력 > 태양력의 변환을 적용시켜 대략의 시기라 하고 있다. 기사에 쓰여져 있는 사건은 1주일~2개월 정도 전의 사건이다. ('바람의 호외'의 대화에서) *신문 일자의 연수(年数) 부분인 '제○○계'라고 하는 표기는, 4/1~3/31의 사이의 계절의 한 바퀴 돈 것을 나타낸다. (자향화(紫香花) CD의 곡의 순서 · 코멘트에서) 아마 환상향이 격리되고 나서의 연수라 추측된다. (확정할 근거는 없음) 정식적 자료로 하려면 미묘하지만 2005년 C68의 분분마루신문을 본뜬 서클 가장 마지막에 써진 것은 「제120계 호외」 *제120계의 자연의 3 계통의 속성은 , 모든 물건의 재생을 의미하는 「해과 봄과 흙(日と春と土)」의 편성(60년만에 자주빛으로 향기가 나는 꽃) 삼정(三精):해(日)(매력·오만) → 달(月)(협조성·우유부단) → 별(星)(다양성·비협조성) 사계(四季):봄(春)(탄생) → 여름(夏)(성장) → 가을(秋)(성과·쇠퇴) → 겨울(冬)(죽음) 오행(五行):화(火)(격정) → 수(水)(무로 돌아감) → 목(木)(강력하고 상냥함) → 금(金)(침묵) → 토(土)(재생) *향림당 · 삼월정은 잡지의 발매일(혹은 거기에 가까운 시간) = 작중의 시간이다. (상당한 추측, 하지만 현재 전후 관계에 대해서 모순은 발생하지 않고 있다) *연대야야행 · 몽위과학세기는 현대보다 훨씬 미래의 이야기. *홍마향 본편 · 영야초 본편 · 영야초 EX · 「한겨울의 만월~」은 만월 날의 이야기다. 요요몽 PH는 초승달, EX는 같은 날의 낮, 본편은 PH보다 10일정도 전의 이야기다. (작중의 회화에서) 이것에서, 요요몽 스토리 중의 5월이라고 하는 표기는 양력 5월이다. (환상향 내에서 양력과 음력이 혼재하고 있다는 의혹) ※보충 : 향림당 21화에서의 요괴는 인간의 기술을 싫어하여 독자적인 문화를 이용한다는 묘사로부터 환상향에서는 인간은 양력, 요괴는 음력을 이용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향림당 21화에서 말해진 제1회의 유성기원회는 2001년 11월 18일의 사자자리 유성군(しし座流星群)의 대출현했던 날이 아닐까 추측된다. *구작과 홍마향 이후는 그다지 시간은 지나지 않았고, 시계열은 '유성기원회(2001/11/18) > 봉마록~괴기담 > 흡혈귀 이변'의 설이 유력하다. *동방맹월초에서 119계(2004년) 가을의 영야 이변은 소설판 1화에서 에이린이 3~4년 전, 소설 2화에서 카구야가 2~3년 전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것으로 보아 동방맹월초는 122계~123계(2007년~2008년)의 사건이라 생각된다. |
※ 문제점
- 메리 자신은 메모에 타임 슬립을 하고 있는지도 모른다고 썼었다 - 장면(scene)마다 자신도 모르게 다른 시간으로 날았고, 최종적으로 메모를 떨어뜨린 것이 수백년 전이라는 가능성이 있다 ○ 수백년 전에 홍마관은 아직 환상향에 존재하지 않았다 - 장면마다 시대가 틀린다고 생각했을 경우, 가능성있는 시기의 폭은 현대~113계 이전 ○ 수백년 전에 레이센(鈴仙)은 환상향에는 아직 없었다 - 장면마다 시대가 틀린다고 생각했을 경우, 가능성있는 시기의 폭은 현대~수십년 전 - 쥐인지 토끼인지 모를 검은 사람의 모습이 레이센(鈴仙)이 아니었을 경우 현대~수백년 전 ● 사이교우지 유유코의 아버지인 가성을, 사이교우 법사(西行法師)라고 하면 ○ 사이교우 법사와 「전통있는 사이교우지 가(西行寺家)」의 관계 ○ 가성은 1000년 남짓 전 ○ 사이교우 법사는 1118~1190 (1140년 출가) ○ 사이교우 법사는 출가 시에 딸(2~4살이었다는 설이 있다)을 마당에서 발로 차 넘어뜨리고 출가했다는 일화가 있다 ○ 유유코의 부친이 사이교우 법사이고 출가 때의 일화가 사실이라면, 유유코의 탄생은 1136~1138년. 유유코의 연령은 870살 정도가 된다 - 해결안1 : 사이교우 법사와 가성은 서로 다른 사람 - 해결안2 : 사이교우 법사의 인물상에는 가성을 기초로 한 픽션의 일화가 포함되어 있다 - 해결안3 : 사이교우 법사 = 가성이지만, 실은 좀 더 옛날 사람 - 해결안4 : 명계와 환상향 사이에서만 200년 정도 시간이 어긋나 있다 ● 2005년 = 제120계로 하면, 60년 주기의 최초가 1부터가 아니라 0부터가 된다 ○ 해결안1 : 1885년도는 제0계였다 ○ 해결안2 : 1885년도에는 제○계라고 하는 방식을 정하지 않았고, 다음 해에 제1계부터 카운트 ○ 해결안3 : 에이키가 말했듯이 벚꽃 이외의 유령의 꽃이 모두 졌을 때가 새로운 책력(暦)의 첫 읽기이며, 120년전에는 벚꽃만이 되기까지 1년 걸렸다 (1886년때 봄이 되어 있었다) ● 60년에 한번씩, 밖의 세계에서 유령이 증가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 여러가지 설이 있지만 어느 것도 제2차 세계대전과 같은 레벨로 대응시키려면 어렵다 ○ 해당년과 전년뿐만 아니라 몇 년전부터의 사망자 증가도 카운트 해야하는지? ○ 하나의 원인이라고는 할 수 없다 ○ 일본과 무관계한 전 세계의 사건을 카운트 해야하는지? ○ 해당년 전의 다수의 사망자가 나온 재해나 전쟁 - 1885(메이지18)년 청불전쟁 (1884/08 ~ 1885/06/09. 사망자 500명 이상, 행방 불명자 다수) 메이지 17년의 태풍 (1884/06, 1884/08. 사망자 2328명, 행방 불명자 다수) 메이지 18년의 대홍수 (1885/06 ~ 1885/07. 사망자 · 행방 불명자 수백명) 메이지 18년의 기근 - 1945(쇼와20)년 제2차 세계대전 (1939~1945. 사망자 전세계 6500만명, 1937년부터의 중일 전쟁을 포함시키면 일본인은 300만명 이상) - 2005(헤세이16)년의 봄 이라크 전쟁 (2003~2006. 사망자 60만명 이상이라고 말한다) 다르푸르 분쟁 (현재 진행형. 2004년 반년동안만 사망자 5만명 이상) 태풍 16,18,21,22,23호 (2004/8/19~2004/10/21. 사망자 합계 130명) (조금 규모가 작다) 나가타현 쥬에츠에 대진재(震災) (2004/10/23~2004/12/28. 사망자 68명) 수마트라 해역 지진 (2004/12/26. 사망자 22만6556명, 사망자·실종자 총 30만명 이상, 일본인 사망자 40명· 행방 불명자 2명) 수마트라 해역 지진 (2005/3/29. 사망자 2000명 정도) 2004년의 일본인 사망자 수 (101만 4951명, 55년만에 연간 100만명 돌파, 전년대비 3만2572명 늘어남) JR후쿠치야마선 탈선 사고 (2005/4/25. 사망자 107명) (조금 규모가 작을지도) ● 2006년의 절분은 만월이 아니다 → 「한겨울의 만월~」과 향림당 17화 사이의 모순 ○ 환상향에서 절분 행사는 오랫동안 행해지지 않았다 ○ 홍마관에서는 책력에 관계없이 계절의 분기마다 절분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 샤메이마루 아야에게는 한겨울, 파츄리적으로는 계절의 분기, 만월, 이 3개가 들어맞는 날이 있으면 모순이 사라진다 - 만월을 2월 13일 또는 3월 15일 - 2~3월의 계절의 분기는 입춘 후 근처라든가? ● 조건부면서 과거 · 미래의 물체도 환상향에 표류한다는 설정의 존재 ○ 이것 때문에 섬세한 사상만으로는 밖의 세계의 연대를 추정하는 것은 어렵다 ● 요괴의 산 (후지산보다 높았던 무렵 모습의 야츠가타케)의 환상들이 ○ 환상향연기에 의하면, 환상향에 「환상과 실체의 경계」가 쳐진 것은 5백년 이상 전 - 해결안1 : 환상들이는 「환상과 실체의 경계」가 없던 무렵에라도 일어날 수 있을 가능성. 카미카쿠시(神隠し)처럼 확률적 현상, 환상향이 본디 일어나기 쉬운 성격, 누군가가 의도적으로 환상 들이 시켰다, 의 3가지 케이스로 생각할 수 있다 - 해결안2 : 요괴의 산은 5백년 이상 전에 출현하여, 고참 요괴나 오니가 모두 이주한 가능성 (화영총의 샤메이마루 아야의 설정은 「오니가 환상향에 있던, 천년 정도 전」이므로 일단 천년 정도 전에 산이 없어도 세이프?) - 해결안3 : 아큐가 쓴 환상향연기가 잘못되어 있다 ● 동방삼월정 번외편 「술 석잔으로 해줘」에서, 써니(サニー)가 풍신록은 화영총의 1년반 뒤라고 말한다 ○ 화영총 관련의 시계열은 「술 석잔으로 해줘」 그 4 → 120계 봄의 화영총 → 120계 4월(卯月)의 신문 → 바람의 호외 → 향림당 제16화 ○ 풍신록 관련의 시계열은 삼월정 제4화 → 맹월초 개시 → 향림당 제25화 → 풍신록 → 「술 석잔으로 해줘」 그 5 → 맹월초 REX 5화 - 풍신록을 2006년 가을로 생각하는 것은 무리 ○ 120계 4월을 2006년 봄으로 생각했을 경우의 문제점 - 이치를 맞춰보면, 환상향의 연도(年度)의 끝이 4월(卯月)이고 연도의 개시가 5월(皐月)부터라는 것이 된다. 어쩐지 이상한 느낌 - 향림당 16화만 화수의 순서에서 벗어났다. 어쩐지 이상한 느낌 - 바람의 호외가 삼월정 구(旧) 1화와 무관계하다. 시기만 맞을뿐으로 뭔가 아쉽다 ○ 해결안 - 그 1 : 루나(ルナ)와 써니의 기억 차이로, 실은 2년 반 경과했다고 생각한다 - 그 2 : 위화감이 있지만 4월을 연도의 끝이라 해석하고, 120계 4월을 2006년 봄이라 한다 ● 삼월정 · 맹월초 사이에 있어서의 모순 ○ 삼월정 제16화(2008/01/26 발매호 게재)에서 레이무가 신년 의식 - 순리대로 생각하면 2007년 그믐날부터 2008년 설날에 걸친 일어난 일 - 달의 형상적으로 다른 해로 늦추게 되면 2026년 그믐날이라든가가 된다 ○ 맹월초 작중에서의 시간 전환 - REX 2~4화까지는 한 화마다 1개월씩 지나고 있다. REX 6화는 소설 3화와 같은 날 (REX 1화로부터 3개월 뒤) - REX 9~19화는 같은 달에 일어난 사건, REX 20화에서 레이무의 귀환은 출발한 초승달이 뜬 날(REX 10화)로부터 25일 뒤 - REX 7화와 8화 전반은 REX 2화 직후(소설 3화에서), 8화 후반의 시계열은 2007년대이며 내용상으로 REX 6화와 9화 사이 - REX 5화는 1화에서 3개월 이상 뒤라는 것 외에는 불분명하지만, 마지막 페이지 까마귀의 배후에 하얀 원이 (만월인가?) - REX 5화 마지막 장면의 하얀 원을 만월이라 가정하면, 5화에서 6화(만월) 사이에 1개월의 시간이 지난 것이 되고, 여기서부터 20화까지를 어떻게든 짧고, 이야기나 달의 형태에 모순이 없도록 연결해봐도, 새해가 되고 나서 레이무가 귀환하게 되어버린다 ○ 해결안 - 맹월초 REX 5화가 만월이라 여겨지는 것은 마지막 페이지 까마귀의 배후가 하얀 원이기 때문 그러나 다른 장면에서의 만월과 비교해보면 묘사가 한층 뒤떨어짐과 동시에, 애당초 도서관 내에서 까마귀의 배후에 있던 것은 창문이며, 직후에 그 창문으로 나가고 있다 - 하얀 원은 만월이 아니고, 같은 화에서 요우무가 나오는 마지막 장면으로 쓰이고 있는 듯한 만화적 장면, 또는 까마귀가 떠난 도서관의 둥근 창문이 아닐까? - 이러한 점들로 봐서, 하얀 원은 만월이 아니라고 하고, REX 5화와 6화를 같은 날의 사건이라 한다 (내용, 시계열에 모순은 없다) 이것으로 이후 이야기의 시계열이 1개월 앞당겨지고, 레이무의 귀환도 1개월 앞당겨지게 되어서 모순은 없어진다 ● 제123계의 장마에 관한 모순 ○ 어째선지 장마 때도, 신사에는 거의 비가 오지 않았다 (비상천 스토리) ○ 장마가 끝나고 큰비가 신사에 내리고 있다 (삼월정 21화) - 비상천의 기술은 「거의 내리지 않았다」이므로 세이프 ● 비창(飛倉) 봉인의 시기 모순 ○ 요괴를 구하는 뱌쿠렌(白蓮)이 인간들에게 잡혀 봉인되어버렸다 그와 동시에, 뱌쿠렌과 관련되는 물품도 지저 깊숙한 곳에 묻혀버렸다 무라사(村紗) 역시, 비창과 함께 묻혀버린 것이다 (무라사 선장(ムラサ船長) 캐릭터 설정) - 뱌쿠렌이 마계에 봉인된 것과 비창 & 요괴들이 지저에 봉인된 것은 동일한 시기 ○ 뱌쿠렌이 없어지고 나서 몇백 년이 지나고, 절은 황폐해질 대로 황폐해졌다 그런 그녀의 곁에 지저에 봉인된 뱌쿠렌의 동료가 돌아온 것이다 (토라마루 쇼우(寅丸星) 캐릭터 설정) ○ 그 곳간(倉)은 몇백 년이나 우리와 함께 지저 세계에 봉해져 있었습니다 (마리사B 토라마루 쇼우 대사) - '우리 = 뱌쿠렌을 그리워하는 요괴들'이므로, 쇼우 본인이 봉인되어 있지 않아도 문제없음 ○ 이미 천 년 이상이나 아무런 힘도 되어주지 못했는데…… 아직 나를 그리워해 주고 있는 요괴가 있었나 보네요 (레이무A 히지리 뱌쿠렌 대사) ○ 해결안 (「천 년 이상」을 쓸 경우) - 절이 황폐해질 대로 황폐해진 것이 뱌쿠렌이 봉인 당하고 난 몇백 년 뒤로, 이치린(一輪) & 운잔(雲山)이나 무라사가 돌아온 것은 좀 더 뒤라고도 읽을 수 있다 - 쇼우의 「몇백 년이나」가 대략적이고, 실제는 천 년 이상 ○ 해결안 (「몇백 년」을 쓸 경우) - 뱌쿠렌의 발언한 내용이 잘못된 것이고, 실제는 천 년이나 지나지 않았다 |
※ 구작~홍마관 사이의 시계열 문제
● 흡혈귀 이변 (정확한 시기 불명) ○ 일으킨 것은 환상향에 온지 얼마되지 않은 레밀리아. 스펠카드 룰 제정 ● (분분마루신문) 「소령 라이브, 갑작스런 회장 이동」 (1998년) ○ 홍마관이 벌써 존재하고 있었다는 기술이 있다 ● 제1회 유성기원회 (향림당21화(2006년)의 4~5년 전) ○ 마리사가 별의 마법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봉마록의 시점에서 이미 사용) ○ 향림당 21화는 유카리와 관련되는 이야기가 있으므로 「동방요요몽」이나 「보라색을 넘는 빛」보다 뒤라는 것은 확정 ● 구작시리즈 (영이전~괴기담) ○ 특히 괴기담은 이변이라고 부를 수 있는 규모의 사건이었지만 스펠카드 룰은 적용되지 않았다 ● 동방홍마향 (2003년 여름) ○ 처음으로 이변 규모로 스펠카드 룰이 적용되었다 ● 인간과 요괴간의 룰의 결정 ○ 인간 마을이나 하쿠레이 신사나 무녀 등을 습격하지 않는 등, 간단하게 인간을 덮칠 수 없는 규정 (대결계 소동의 뒤) - 신사를 마구 덮치고 있는 구작의 적은 환상향의 요괴로부터 보면 룰 위반? ○ 흡혈귀의 행동에 다양한 금지 사항을 정하는 대신에 인간을 제공하는 흡혈귀 조약 (흡혈귀 이변 후) ● 스펠카드 룰 제정 ○ 다양한 결투 방법을 제정. 명명(命名) 결투법(스펠카드 룰)도 그 중의 하나 (흡혈귀 조약 후) - 스펠카드 룰은, 서로 사전에 스스로 계약서(스펠카드)를 써 두고, 그것을 제시하며 결투하는 방식 ○ 홍마향에서 레밀리아가 사용한 것으로 인하여 유행 현재까지 추측되고 있던 시계열은 소령 라이브 → 유성기원회 → 구작시리즈 → 흡혈귀 이변 → 홍마향 이었지만, 소령 라이브의 시점(1998년 8월)에 홍마관이 있었다고 하면 흡혈귀의 이변은 1998년 이전이 아니면 안되므로, 구작은 한층 더 그 이전이 아니면 안된다. 그렇게되면 유성기원회의 시기에 모순이 발생한다. (다만 유성기원회의 시기가 2001년 11월인 것은 추측으로, 확정된 것이 아니다) ● 해결안 1 ○ 소령이 라이브를 한 것은 홍마관이 환상들이를 하고 머지 않아서, 흡혈귀 이변을 일으키기 전의 무렵 ※ 이 경우, '소령 라이브 → 흡혈귀 이변 → 유성기원회 → 구작시리즈 → 스펠카드 룰 제정 → 홍마향'이 된다 ● 해결안 2 ○ 1998년 시점에서는 홍마관은 아무도 없는 관이었다 (소령 라이브의 기사와 같은 페이지의 환상향 명소 안내에서 레밀리아에 대한 기술이 있지만, 이 부분은 서적화에 수반하는 덧붙임으로 당시의 분분마루신문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것으로 할 생각) ※ 이 경우, '소령 라이브 → 흡혈귀 이변 → 유성기원회 → 구작시리즈 → 스펠카드 룰 제정 → 홍마향'이 된다 또는, '소령 라이브 → 유성기원회 → 구작시리즈 → 흡혈귀 이변 → 홍마향'이 된다 ● 해결안 3 ○ 흡혈귀 이변의 해결에서 스펠카드 룰 제정까지 시간이 걸렸었다 ※ 이 경우, '흡혈귀 이변 → 소령 라이브 → 유성기원회 → 구작시리즈 → 스펠카드 룰 제정 → 홍마향'이 된다 - 그때까지는 스펠카드 룰로 실력 차이가 메워져 부담없이 싸울 수 있는 것이 아닌 다른 결투 방법이 있었을지도 모른다 ● 해결안 4 ○ 스펠카드 룰의 유행은 홍무이변에서의 사용이 계기가 된 것이므로, 구작에 쓰이고 있던 결투 룰은 결국 그다지 침투하지 않았었다 ※ 이 경우, 흡혈귀 이변과 스펠카드 룰 제정은 홍마향보다 전이라면 언제라도 상관없다 ● 해결안 5 ○ 원래, 지옥이나 마계나 몽환세계에서는 환상향의 결투 룰은 쓰이지 않았다 ※ 이 경우, 흡혈귀 이변과 스펠카드 룰 제정은 홍마향보다 전이라면 언제라도 상관없다 ● 폐안(廃案) ○ 향림당 21화의 시계열을 한층 더 앞으로 해서, 유성기원회 → 구작시리즈 → 소령 라이브(113계 7월) → 흡혈귀 이변 → 홍마향(118계 여름) 순서로 한다 ※ 이 경우, 레이무·마리사의 연령에 문제가 발생 ※ 향림당 21화는 야쿠모 유카리가 관계되고 있기에, 시계열을 그다지 앞에 둘 수 없다 (「보라색을 넘는 빛」(119계 겨울)보다 뒤이므로, 그 직후에 두고 5년 수개월 전이라 해도 114계 여름이 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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